• COMMUNITY
    저희에게 궁금한 점이 있으신가요? 빠르게 답변드리겠습니다.
    with CUSTOMER
회사로고

뉴스/언론

[글번호:31] 이원강 대표, 소방산업기술대상'에서 표창

  • developer
  • 03.15
  • 167
  • 새글쓰기
  • 목록

기사등록일 : 2011-09-08

<기사원문보기>

이원강 대표,  소방산업기술대상'에서 표창

"기술 우수성 공식적으로 인정받아 영광"
소방전원 보존형 발전기 개발 '소방산업기술대상'에서 표창

이원강 청우이엔지 대표는 소방전원 보존형 발전기를 개발,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그는 최근 새로운 형식의 발전기를 개발한 공로를 인정받아 5일 열린 ‘제3회 소방산업기술대상’ 시상식에서 소방산업기술원장 표창을 수상했다.

이에 앞서 7월 29일에는 소방공사협회의 추천과 함께 소방방재청장 표창을 받았으며, 4월 21일에는 한국화재소방학회 기술상을 받았다. 학계·공사업계·제조업계의 인정을 동시에 받게 된 것이다.

“소방전원 보존형 발전기가 학계·공사업계·제조업계의 인정을 동시에 받게 돼 영광으로 생각합니다. 앞으로 소방전원 보존형 발전기가 비상용 발전기 업계의 공동 발전에 기여하기를 바랍니다.”

이 대표는 “기술의 우수성을 공식적으로 인정받아 기쁘다”며 “앞으로 국내 시장에 성공적으로 안착해서 소방 안전 확보에 이바지하길 바란다”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이 대표가 개발한 소방전원 보존형 발전기는 일반적인 정전이 발생할 경우 비상부하에 전력을 공급하고, 화재 등 사고와 함께 정전이 발생할 경우처럼 소방부하를 사용해야 할 경우에는 발전기의 전원용량을 감시, 과부하가 걸리는 경우에 한해 일반 비상부하를 차단하고 소방부하에 전력을 우선적으로 공급하는 발전기다.

기존 비상용 발전기의 경우 소방용과 정전용 2가지 부하를 겸용으로 사용해 왔다. 이 경우 화재 등 사고 발생으로 정전이 날 때 소방시설과 일반 비상부하가 동시에 작동하면 과부하가 걸려 발전기가 정지되는 경우가 종종 발생했다.

이 같은 문제를 예방하기 위해 소방용·전원용 합산 용량의 발전기나 각각의 전용 발전기를 설치토록 하는 소방방재청의 ‘비상발전기 및 부속실 제연설비 운영지침’이 지난해 10월 1일 산하 기관에 시달된 바 있다.

이 경우 문제는 해결할 수 있지만, 비용이 증가한다는 단점이 존재한다. 소방전원 보존형 발전기를 설치할 경우 최소의 비용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비상시 필수부하를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기존의 발전기에 전원용량을 감시·차단·컨트롤하는 전용 컨트롤러 장착으로, 안전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대표는 앞으로 소방전원 보존형 발전기를 통해 새로운 시장 개척에 주력할 계획이다.

이 대표는 “소방전원 보존형 발전기를 시장에 합리적으로 정착시키고, 판매를 확대시킬 계획”이라며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시장까지 공략하기 위해 미국·일본·중국에서 특허 출원 중”이라고 말했다.

출처 : 전기신문(https://www.electimes.com)

김병일 기자 (kube@electimes.com)